이전페이지

시리언즈 유니온 리더 인터뷰_잠룡's 리더 혜르만님

시리언즈 유니온 리더 인터뷰_잠룡's 리더 혜르만님

유니온스퀘어

2025.05.08. 16:22 ・ 조회 475

썸네일.png

'혼자'보다 '함께' 공부하면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계실 겁니다. 내가 공부하며 터득한 나만의 무기, 데이터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다 보면 어느새 목표에 다다르게 되죠. 유니온스퀘어에서는 시리언즈 유니온 리더 인터뷰를 통해 구독자들의 성장 스토리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혜르만이 누구야?”


시그널리포트 행사에서 유목민 멘토님이 하신 말씀입니다. 혜르만님은 시그널리포트 행사와 오프라인 클래스, 줌 라이브 때마다 빠지지 않고 꼭 참석해 주식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고 있죠. 유니온스퀘어에서도 웨이브 부리더로 활동하며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를 뿜어내는 그녀가 이제는 독립해 잠룡’s 리더가 되었는데요. 사랑스러운 관종이자 10명의 그룹원을 이끄는 리더 혜르만님을 만나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채팅방 시절 주름 쫌 잡았던 혜르만입니다^^. 

채팅방에서 너무 많이 보셔서 다들 내적 친밀감이 있으실 텐데 보시면 인사부탁드리겠습니다~~!!!! 


Q. ‘혜르만’은 무슨 뜻인가요? 

 사실 맨 처음엔 별 의미가 없었어요. ㅎㅎ 저희팀 팀장님께서 멋있다고 이걸로 지어라~ 해서 만들어진 건데, 친한 월독프 동기분들이 혜르만수르~~라고 많이 놀려서 요즘은 만수르되자~~라는 의미에서 혜르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ㅎㅎ


Q. 처음 주식을 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시그널리포트는 어떻게 알게 됐나요?

저는 친한 대학친구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27살 때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주식을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대학시절 수업시간에 매번 MTS를 들여다봤던 친구가 생각나 ‘주식 어떻게 공부하면 되냐’고 물어봤었죠.

copied

그 친구가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책을 먼저 소개해줬어요. 이 책 읽고 나서도 하고싶으면 다른 책 알려준다고요 ㅎㅎㅎ. 그래서 책을 읽고 친구에게 연락했더니 그 다음은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를 읽으라고 던져줬습니다 ㅎㅎㅎ이 책까지 읽고 주식을 더 공부하고 싶어져서 ‘이제 뭘 하면 되냐’고 했더니 같이 <시그널리포트>를 구독하자고 하더군요 ㅎㅎ.  그 친구는 <월급 독립 프로젝트> 때부터 <시그널리포트>를 구독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주식의 세계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ㅎㅎㅎ

벌써 시그널리포트를 구독한지 29회차가 됐네요! 


Q. 그러면 <시그널리포트>를 알기 전엔 주식 투자를 해본 적이 없던 거예요?

네. 한 번도 없어요. ㅎㅎㅎ 저는 주식을 하면 정말 인생이 망하는 줄 알았어요. ㅎㅎ 아빠가 ‘주식하면 망한다’를 입에 달고 사셨거든요. (하지만 엄마는 아빠 몰래 하고 있었다는 건 비밀! 저도 다 커서 알게 되었답니다😅)


Q. 사실 혜르만님은 저희 구독자와 시그널리포트 CP 사이에서 엄청 유명해요. 유목민 멘토님도 오프라인 모임에서 “혜르만이 누구야?”라고 할 정도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매 클래스, 오프라인 모임 때마다 열정적으로 활동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copied

▲ 2024년 <유니온스퀘어와 함께하는 미리 크리스마스> 행사 당시 웨이브 구성원들과 함께 자리를 빛낸 혜르만님


멘토님들의 관심?? 처음 유니온스퀘어에 채팅창이 생겼을 땐 끼질 못했어요. 척척박사님처럼 대답하는 구독자분들이 너무 부러웠어요. ‘나는 하나도 모르는데, 나도 껴서 멘토님과 티키타카 하고싶다.’ 이게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아요. 그러다 지식을 하나씩 알게 되고, 멘토님이 제 이름을 불러 주실 때의 그 희열! (전 관종입니다^^) 그 맛에 열정적으로 활동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이렇게 열정적으로 하지 않으면 이상해요. 열정이 몸에 베여버렸습니다 ㅎㅎ


Q. 혜르만님을 보면 지치지 않고, 열정적이고, 밝은 사람인 게 느껴져요. MBTI가 어떻게 되세요? 

예전엔 ENFJ였는데 요즘은 ENTJ가 나오더라구요 ㅎㅎ


Q. 이런 성격이 주식할 때도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요. 

성격이 조금 바뀌었는데요. 주식을 할 때 손실을 입는 날에는 기분이 물론 나쁘기도 하지만, 분석을 엄청 많이 하게 되었어요. 전에는 정말 기분에 많이 휘둘렸는데 이제는 ‘어떤 부분 때문에 손실을 봤고 이를 막으려면 어떤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할까’를 객관적으로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크게 받진 않는 것 같아요. 화나는 일이 있으면 그 자리에서 욕 한번 시원하게 하고 끝내는 것 같습니다.ㅎㅎㅎㅎ  


Q. 혜르만님은 스윙, 단타 중 어떤 매매를 선호하시나요?

직장인이지만 나름 유동적으로 시간을 비트처럼 쪼개서 쓸 수 있어 전업까진 아니지만 전업 비슷하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타위주의 매매를 합니다! 일정이 있는 짧은 스윙도 즐겨하지만 제 목표는 아스타님처럼 단타매매를 하는 것이에요. 

특히 단타에도 많은 스타일의 단타가 있겠지만 상승추세에서 올라갈 이유가 있는 종목을 발굴해서 위로 같이 올라가는 매매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미장은 따로 하지 않고 국장에서 어떤 영향을 줄 지 참고하는 보조지표로 봅니다. 다만, 펀드는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퇴직연금이 DC계좌여서 펀드로 제 퇴직연금을 직접 운용하고 있습니다!!


Q. 리더가 되기 전, 유니온스퀘어에서 어떤 활동을 해오셨나요? 

저는 크아아앙님의 웨이브에서 부리더를 쭉 맡고 있었어요. 생각해보니 그게 1년이 넘었네요. 


Q. 그러다 처음 웨이브 리더에 지원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지원^^보다는 처음에 아무도 리더를 안 하려하셔서 제가 리더가 되었습니다.  웨이브가 오랫동안 지속되었는데 한순간에 없어진다고 하니 너무 슬펐거든요. 그래서 제가 이어서 맡게 되었습니다. 


Q. 과거 웨이브를 운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미션을 통해서 강점을 찾게 되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가 가장 특별하게 기억 남았어요. 미션을 구상하면서 어떤 걸 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구성원에게 임팩트있게 도움을 줄 수 있을 지 굉장히 많이 고민을 했었는데 6기 운영 시 미션을 하면서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찾을 수 있었다고 해 주셔서 굉장히 뿌듯했답니다^,^ (감사합니다 코미코미님)


Q. 이후 시리언즈 유니온 7기에선 독립을 해서 잠룡’s 유니온을 만들었어요. 웨이브에서 독립한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웨이브에서 리더를 해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과 너무 달랐어요. ‘부리더로 있으면서 언제가는 내가 이끄는 유니온이 생기겠지(이 때부터 야망이 있었나 봅니다). 그 유니온에서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이끌어갈까?’를 나름 많이 생각해왔다고 자부했는데 전혀 그렇지 않더라구요. 


소통을 많이 하는 유니온을 만들고 싶었어요. (근데 낙오자가 생기지 않는!) 일단 주식으로 기본적으로 같이 티키타카 하면서 떠들고 노는 건 기본이고, 개인적으로는 어떤 부분을 잘하는지 못하는지 그리고, 강점을 살린 매매를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 지 함께 얘기해가면서 찾아가고 싶었어요. 


근데 한 사람 한 사람 그러기엔 너무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했고, 결국 소홀해지는 사람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감당가능한 선에서 시작해서 점차 늘려 나가고자 새로운 유니온을 만들었고 내가 리더가 된다면 하고싶었던 염원들을 담은 유니온이 바로 잠룡’s입니다.


Q. 잠룡’s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일단 잠룡’s의 소개 자체가 이무기에서 잠룡이로 진화하고 싶으시면 오시라! 입니다. 삶 is 주식. 주식 is 삶.을 체험하고 싶으시면 오시면 됩니다^^

기존 웨이브 멤버 5명과 (기존에도 정말 열심히 하셨던 분이십니다) 뉴비 5명을 모집했습니다. ㅎㅎ 다들 정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세요. 리더 닮아서 어찌 그렇게 말들이 많은 멤버들만 모였나 싶을 정도,^^;; 장 중에 어찌 다들 하고싶은 말들이 많으신지 채팅방이 터져 나갈 것 같습니다,,,^^물론 제가 가장 많지만요😊


그래서 그런지 너무 재미있어요. 주식 is 삶이 되려면 사실 재미가 있어야 하거든요. ㅎㅎ 그래서 너무 딱딱하지 않게 개그와 욕들이 난무하는 채팅으로 주식을 친근하게 만들어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잠룡’s 분들 재미있어야 할 텐데… 나만 재미있으면 안 되는데)


Q. 리더로 활동해보니 어떤가요. 

책임감이 다른 것 같아요. 했던 말들도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되고, ‘어떤 부분을 말해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까?’를 고민하다 보니 스스로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잠룡’s가 4월이면 종료됩니다. 4월까지 어떻게 잠룡’s를 이끌어가고 싶은가요? 그리고 앞으로 (8기~) 시리언즈 유니온 리더로서 어떤 활동을 하고 싶나요? 

4월까지 재미있게! 그리고 한 분의 낙오자도 생기지 않게! 흥미를 붙여드리고 주식이 일상이 될 수 있게 만들어드리고 싶어요. ㅎㅎㅎ 주식하면서 생기는 고민들 또한 모여서 같이 얘기하면서 때로는 따끔한 소리도 듣고 칭찬도 들으면서 다같이 무럭무럭 용이 되어서 성장합시다!!


8기 또한 7기와 동일하게 진행하되 구성원분들의 말씀을 듣고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ㅎㅎㅎ


Q. 혜르만님의 인생 최종 목표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목표를 향해 지금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나요? 

최종목표는 농촌에 거대한 집 짓고 온 가족들과 오손도손 모여서 노는 게 제 꿈입니다. 낮에는 집중 매매하고, 밤에는 가족들과 함께 시간보내고! ㅎㅎㅎ 

그리고 주말마다 친구들을 모아서 파티를 열고 고기 구워 먹고 술 먹고 노는(그 이야기의 중심은 주식이 되겠지만요)그런 소박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위에 좋은 사람들을 남기기 위해서저도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구요! 좋은 사람들에게는 더 많이 잘해주고 있습니다!

이게 노력인지는 모르곘지만, 집을 지어야 하니 자신을 쌓는 건 기본이구요!


Q. 유니온스퀘어를 꾸준하게 구독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소통의 창구가 유니온스퀘어이기 때문이죠!  채팅방이 없어지고 유니온스퀘어의 필요성을 더 느낀 것 같아요. 카페에서는 채팅이 안되어 실시간의 생동감이 부족하다고 느꼈는데 유니온스퀘어에서 그 부분을 채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다양한 컨텐츠인 것 같아요!

주 식외에도 독서, 걷기, 멘탈 강의 등등 건강하게 좋은 방향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끌어 수 있는 다양한 기회들을 제공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Q. 앞으로 유니온스퀘어가 어떤 커뮤니티로 발전했으면 하나요? 

지치지 않고 좋은 사람들과 오랫동안 주식할 수 있게 앞으로도 건강한 컨텐츠들 많이 많이 부탁드립니다! (강연들 너무 좋아요ㅠㅠ)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시그널리포트 구독자분들~! 유니온스퀘어 구독자분들~! 100세까지 재밌게 주식하고 저희 모두 모두 부자됩시당~!!화이티잉~~!! >_<